반응형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허리디스크


20~30대만해도 멀쩡했던 허리가 저도 40대에 접어들면서 통증이 생기며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을 통해 미리 예방하고자 합니다. 특히 요즘 현대인들은 하루종일 잘못된 자세로 의자에 앉아서 업무를 보는 사람이 대부분이며, 학생들 또한 장시간 공부를 하면 무리가가는게 사실입니다.




사실 요즘의 40대들은 정도의 차이가 있을뿐 누구나 허리디스크의 위험성은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및 나쁜 운동과 디스크의 원인등을 살펴보겠습니다.


허리디스크 원인

대부분의 급성 허리 통증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순간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나 열악한 신체 역학으로 생긴 근육 염좌 또는 긴장과 같은 부상입니다. 이런 급성 요통은 며칠에서 몇주간 지석될 수 있습니다.


요통은 30세에서 50세 사이에 개인의 생활 습관, 환경에 따라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사람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노화에 따른 신체의 변화로 척추와 척추사이의 체액함량이 감소하여 발생합니다.


허리디스크는 우리의 신체중 가장 부상을 입기 쉬운 부위이며, 나이가 들면서 점차 증가합니다. 디스크 외부가 찢어 지거나 허리에 통증이 생기죠.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디스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잘못된 학습을 통해 무작정 등근육을 강화시키는데에 집중하는 운동을 하여, 상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허리근력이 강화되면 허리통증도 나아지겠지만, 오히려 강도높은 운동은 허리가 망가지게 됩니다. 여러분의 허리가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기본적인 근력강화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 필요합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먼저 허리통증이 있는 분들이 절대 하지 말아야할 운동으로는 허리에 힘이들어가는 운동과 허리를 굽히는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허리에 안좋은 운동으로 대표되는 데드리프트(Deadlift)는 팔을 구부리지 않은 자세로 무거운 바벨을 허리와 다리의 힘으로 들어올렸다 내리는 반복운동입니다. 이는 허리에 힘이 많이들어가게 되며 자칫 허리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약해져 있는 사람에게 데드리프트는 절대 금물인 운동법이죠.


또한 부담이 많이 가는 고중량 스쿼트 운동도 피해야합니다.


일반인뿐만아니라 운동선수들도 무리한 근력강화 운동으로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그럼 어떤 운동을 해야할까요?


허리디스크, 협착증, 퇴행성 척추 질환 환자는 퇴행으로 인해 근육과 인대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약해져있으므로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살려주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디스크의 변경 및 신경통의 경우 요추 안정화 운동이 일반적으로 권장됩니다. 이런 운동법은 매일 운동하는 동안 요추와  골반에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도록 신체를 훈련시켜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1. 골반 상하 운동


골반 상하 운동을 시작하려면 바닥에 편안한자세로 누워주세요. 이후 바닥에서 발을 평평하게하여 무릅을 구부리세요. 이제 배꼽을 척추쪽으로 당겼다가 풀었다가를 반복합니다. 이때 다리는 고정되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아래에서 행하는 모든 운동의 기본자세가 됩니다.

2. 엎드려 다리 올리기


엎드려 다리 올리기는 위와 같이 바닥에 정면으로 누워서 배꼽에 힘을줘서 배를 척추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자세를 고정하고 한쪽 다리를 3~5cm정도 들었다가 내려주세요.



이후에는 반대편 다리도 올렸다가 내려줍니다. 이때 주의할 사항으로는 골반이 앞뒤로 흔들리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3. 행잉행진 운동



이 운동은 요추 안정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등을 대고 누워서 1번 운동시의 자세를 취합니다.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한쪽다리를 3~5cm가량 천천히 올리세요. 처음에는 골반을 고정하는게 힘이 들지도 모르지만 천천히 올바른 자세로 운동을 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한쪽다리를 천천히 들어올린 후 천천히 내리고 반대쪽 다리도 똑같이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응용동작으로 기본 자세를 취하고 발뒤꿈치만 천천히 들어올렸다가 내리는 동작입니다.



한쪽발 뒤꿈치를 천천히 올린후 내리고 반대편 발도 반복 진행해주세요.

4. 브리징 운동


바닥에 등을대고 기본자세를 취해주세요. 



몸통을 똑바로 유지하면서 엉덩이를 위로 천천히 들어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합니다. 이때 주의할 사항으로는 허리가 아치형으로 꺽일정도로 높게 들어올리지 마시고 직선정도 높이로 들어올리세요.



이외에도 평지 걷기는 허리의 유연성과 근육을 단련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분들은 처음에는 가볍게 산책하는 정도로 시작하여 점점 강도를 늘려나가셔야 합니다. 만약 너무 비가 많이오는등 외출이 불가능할 때 는 집안에서 제자리걸음도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을 알아봤습니다. 요가의 경우에는 허리에 부담이 많이 가는 운동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및 가늘어지는 원인

신진대사를 높여 뱃살 빼는 최고의 음식 10가지

토정비결 2020년 무료로 보는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