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 오큘러스고 vs 기어VR 무엇을 사야할까? 가격 성능 비교
반응형

2016년 VR기기의 도입이래 지금까지 많은 VR 전용 고글이 판매되면서 요즘은 관련 컨텐츠도 풍성해지며, 영상, 게임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처음 VR 기기의 구입을 고려하는 분들은 수많은 기기중에 무엇을 사면 좋을까? 라는 고민을 하는도 많을테죠.


그런분들을 위해 이번에는 삼성의 기어VR (Gear VR)과 오큘러스 고 (Oculus Go)라는 두 고글의 장점, 특징 및 성능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오큘러스고 기어vr


두 기기모두 Oculus 홈에서 사용할 수 있는 Oculus 사의 제품이지만, 성능 및 가격 그리고 특징에서 다른 점이 많답니다.


제품의 스펙과 특징에 포커스를 두고 비교했으므로, 여러분이 구매를 고민할때 어느쪽이 좋을지를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Gear VR vs Oculus Go 성능 및 스펙 비교


두 제품 모두 오큘러스사에서 제작된 제품이며, 얼핏보면 별반 차이 없어보이지만 제품에 따라서 성능은 차이가 있답니다. 두 제품의 스펙을 비교해봤습니다.


디스플레이 영상 품질은 동일


Gear VR과 오큘러스 고의 영상 퀼리티는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VR 체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시야각의 넓이, 해상도, 그리고 화면에 나타나는 프레임 속도(FPS:초당 영상으로 보여주는 사진의 매수)에 따라 영상의 퀼리티를 결정짓습니다.



두제품 모두 시야각은 101도로 동일하며 기어VR, 오큘러스고 해상도도 2560 x 1440으로 충분한 해상도를 제공함으로 양질의 VR 체험이 가능합니다.

무게 비교


오큘러스 고의 무게는 468g, Gear VR의 무게는 345g이며, 오큘러스고가 100g 이상 무겁지만 기어 VR은 갤럭시등 스마트폰을 장착해야되기 때문에 착용했을때 중량감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참고로 예전에 iPhone 시리즈중 최초의 지문인식을 탑재한 아이폰5s의 무게는 112g 입니다.)


반면 크기는 Gear VR이 조금 더 크고 폭이 2cm 가량 오큘러스 고에 비해 넓습니다.

컨트롤러 비교

VR 체험에 있어서 현장감과 더욱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영상의 퀼리티도 있겠지만, 컨트롤러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어 VR 컨트롤러



지난해(2018년)에 갤럭시 S8 / S8+에 대응하는 신형 기어 VR이 출시 됐으며, 고글과 함께 전용컨트롤러가 최초로 동봉되었습니다. 기어VR 컨트롤러의 특징은 한손에 쏙 감기듯 쥘 수 있게 작고 가벼운 점입니다.



전체길이는 대략 10cm 정도로, 무게는 불과 64g이므로 장시간 조작을해도 팔과 손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작은 크기와 무게로 인해서 손이 작은분들도 조작이 편리하며, 따라서 VR 체험을 하고 있을 때 편리한 컨트롤러의 조작감으로 인해서 보다 콘텐츠에 몰입 할 수 있는 점은 큰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컨트롤러에는 트리거(선택), 홈버튼, 뒤로가기, 터치패드(줌인, 줌아웃, 앞으로 감기, 뒤로감기), 볼륨 조절 기능이 있습니다.

오큘러스고 컨트롤러


물론, 오큘러스고도 제품을 구매하면 한손으로 조작하는 전용 리모컨형 컨트롤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도를 지정하는 트리거와 홈 버튼, 뒤로가기 버튼과 터치 패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역시 조작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소프트웨어 게임, 앱, 동영상 시청 비교

VR 체험중에서 가장 흥미로운것은 바로 게임일텐데요. Gear VR, 오큘러스고 모두 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서 동일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Dead and Buried라는 게임으로 서부의 술집을 무대로 제공되는 컨트롤러를 조적하여 덮쳐오는 좀비를 처치하는 게임이에요. 컨트롤러는 총으로 직관적으로 적을 노리고 쏠 수 있습니다.


VR에서의 게임은 지금까지의 게임과는 달리 스틱을 기울이거나 패드를 잡고 조준하는 것이 아니라 팔을 실제로 움직여 적에게 조준하여 현실을 방불케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현장감과 몰입감이 뛰어납니다.



Terminal 게임은 안드로이드를 원격 조작하는 해커가 주인공으로 많은 미션과 특수효과를 활용해 스토리를 이어 나가는 개척 스텔스 액션 게임입니다. 게임에 스며들어 마치 자신이 정말 게임의 주인공이 된듯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것도 VR의 묘미라 할 수 있죠.


두 기기간 게임에서의 그래픽 및 구동성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결론

기어VR의 장점은 오큘러스고에 비해서 10만원 이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며, 지원되는 스마트폰(갤럭시 시리즈 및 A8이상) 언제 어디서든지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관리해줘야 하며, 지원되는 스마트폰이 있다면 무조건 갤럭시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오큘러스고는 독립형 VR 제품으로 별도의 PC나 특정 스마트폰이 필요치 않으며 본체 구입만으로 손쉽게 VR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