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아지 나이 계산법 및 노화 증상은?

반려견 인구 1000만시대가 돌파하며, 주변에 공원 산책을 나가보면 강아지와 함께 산책을 나온 분들도 엄청 많이보이더라구요. 국내도 10가구중에 3~4가구는 고양이나 강아지를 키우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최근에 강아지(비숑)을 입양하여 하루하루가 너무 즐거운데요.

 

 

 

 

 

문득 강아지 나이가 사람나이로는 몇살쯤 될까? 라는 고민이 들더라구요. 반려견을 키우는 견주분들이라면 이런 고민은 한번쯤은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강아지는 사람보다 빠른 속도로 나이를 먹고 성장합니다. 강아지의 나이를 사람으로 환산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강아지, 고양이 나이표

소형 및 중형 개, 대형개는 성장속도가 차이가 있지만 사람보다 빠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 여자친구 강아지가 지금 8살이니까 사람 나이로는 48세에서 51세에 해당하네요.

 

 

보통 강아지 나이는 1살 나이를 먹을 때 사람으로치면 4살을 먹는것과 같다고 합니다.

강아지 나이 계산법

소형 개, 중형 개

 

24+(강아지 나이 -2) x 4

 

2세 이후의 경우에는 위의 방정식에서 사람의 나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2세 미만의 아이들은 위의 환산표를 참고해주세요.

 

만약, 강아지 나이가 5세라면 24(5-2) x 4 = 36으로 사람의 나이로 36세라 할 수 있습니다.

 

소형 개, 중형 개는 태어나서 2살까지는 24세까지 성장하고, 3살부터는 1년에 4살씩 나이를 먹습니다. 애기때는 비교적 성장속도가 빠르고, 그 이후부터는 완만하게 나이를 먹네요.

 

대형 개

 

12+ (개 나이 -1) x 7

 

대형견은 소형견에 비해서 좀 더 빠르게 나이를 먹는데요.

 

5세의 경우에는 12 + (5-1)  X 7 = 40으로 사람 나이로는 40살에 해당합니다.

 

대형견은 태어나서 1살까지는 12세까지 성장하고, 2살부터는 1년에 7살씩 나이를 먹습니다. 

 

강아지의 나이를 모를 때 치아 상태로 확인

 

유기견을 가족으로 맞이하면 그 아이가 몇살인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도 있을텐데요. 이럴때는 치아의 상태를 확인하여 대략적인 나이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1. ~8 주 : 모든 유치가 생김.

2. ~4개월 : 젖니와 영구치가 혼재함.

3. ~7개월 : 하얗고 깨끗한 영구치가 나와있다.

4. 1~2세 : 치아의 색상이 약간 칙칙함.

5. 3~5세 : 치아에 치석의 부착이 약간 보인다.

6. 5~10세 : 치석이 많고 치주 질환의 징후가 보인다.

7. 10세 이상 : 치아의 마모와 치주 질환이 진행됨.

강아지 노화 증상

노화의 징후에는 산책을 가고 싶지 않아 하고, 자고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눈이 하얗게 탁해집니다. 

 

산책을 가고 싶지 않은 경우

산책을 좋아하던 아이가 산책을 가자고 해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산책중 멈추는 경우는 노화에 의한 체력저하가 의심됩니다.

 

그렇다고 산책을 전혀 하지 않으면 운동 부족이 되므로, 그에 알맞는 산책코스를 선택해주세요.

 

 

자고있는 시간이 늘어난다

수면시간이 증가하는 것도 노화 현상중 하나입니다.

 

개는 원래 많이자는 동물이지만 낮에도 밤에도 계속 자고 있는 경우는 체력저하가 원인 일 수 있습니다.

 

눈의 백탁현상

강아지 눈이 뿌옇거나 흐리다면 노화로 인한 백내장과 경화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통증이 나타나는 질병은 아니지만 시력이 저하되어 움직임이 둔해지므로 빨리 병원을 찾아가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함께 보내는 시간을 소중히

의료기술의 발달과 식품의 발전으로 강아지 평균 수명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어느덧 강아지들은 주인의 나이를 어느새 추월해버리죠. 사람뿐만 아니라 애견도 생명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함께 보낼 시간을 소중히하고 많은 애정을 쏟아줘야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