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신청방법


근로자(재직자)의 경우에는 근로능력의 향상과 더불어 자기개발의 수단으로 국가기관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교육을 듣고자 하는 분들이 많으며, 이직 혹은 실업자분들은 전문 교육을 통해 보다 나은 조건으로 안정된 회사에 취업하고자 합니다. 국내 이런 직업전문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듣고자 하면 내일배움카드를 반드시 신청해야하는데요.




아무런 준비없이 그저 고용센터를 바로 방문하면 그제서야 동영상 교육도 들어야하고 몇몇개의 과정을 진행해야되기 때문에 시간을 낭비하게 된답니다. 따라서 내일배움카드의 정의 및 신청방법 신청자격에 대해서 꼭 살펴보고 미리 준비해주시면 보다 빠르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란?


직업전문교육기관에서 직무능력에 관련된 다양한 교육을 받고자 하면, 당연히 훈련비가 부담이되는데요. 이런 훈련비를 지원하여 교육도 무료로 받거나 경감을 받을 수 있고, 아울러 취업까지 연계되므로 1석 2조라 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실업자(구직자)의 경우에는 현재 취업을하지 않은 상태의 모든 구직자가 대상이 되며, 근로자의 경우에는 근무시간이 월 60시간 미만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고용보험 자격을 획득하지 못한 분들만 신청자격이 주어집니다.


또한 자영업자도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연소득이 1억 5천만원 미만의 조건을 만족해야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실업자와 근로자의 내일배움카드 발급과정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표적으로 구직자분들의 발급과정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께요. 


근로자의 경우에는 실업자보다 간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아래 그림을 참고해보세요.



근로자의 경우에는 hrd-net 직업훈련포털 사이트에서 행정서비스 -> 근로자카드 신청을 하거나 대표번호로 문의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구직자분들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진행해주세요. 먼저 hrd-net 직업훈련포털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로그인 해주세요. 처음 접속한분이라면 가입을 해주셔야겠죠?



이후에는 메인화면에서 구직자 카테고리 아래의 훈련동영상 메뉴를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발급 과정 첫번째로 안내동영상을 모두 시청해야합니다. 동영상 시청시간은 총 30분 ~ 1시간정도 소요되므로 미리 넉넉한 시간대에 시청하시길 바라며, 끝까지 완료해야만 안내동영상 수강인증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출력할 여건이 된다면 미리 수강인증서를 출력해서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두번째 과정은 워크넷(worknet.go.kr) 구인 / 구직사이트에 접속하여 이력서 등록 및 구직신청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요즘은 네이버 혹은 다음 카카오 로그인 지원도 되게끔 바뀌었네요. 



구직신청시에는 기업이 반드시 워크넷 인증 마크를 확인후 지원하셔야만 인정이 된답니다. 만약 교육훈련기간이 정해져있다면 이후에는 hrd-net 사이트에서 훈련기관 및 교육과정을 지정해주시면 미리 준비해야될 사항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훈련비 지원


일반 실업자의 훈련비 지원 금액은 최대 200만원까지 이며, 훈련비의 20~95%까지 지원됩니다. 초과되는 금액은 자비부담이며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는 1유형, 2유형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모든 과정을 마친후 여러분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몇가지 과정을 거친후 발급받을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자격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반응형